2023. 1. 17. 19:32ㆍ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N잡 파이프라인의 종류와 수익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는 제가 운영 중인 쇼핑몰을 포함해서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이모티콘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에서 수익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플랫폼과 수익화 방법 및 수익구조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쇼핑몰
쇼핑몰 판매 방식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국내쇼핑몰과 해외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해외쇼핑몰입니다.
1) 국내 쇼핑몰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 국내 쇼핑몰 플랫폼에서 판매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국내 도매시장을 통해 사입을 해서 판매하거나 1688이나 아마존을 통해 중국의 저렴한 상품들은 직접 소싱해서 판매하는 사입판매 방식과 국내 도매사이트를 통해 이미지를 받아 상품을 등록하여 주문을 받으면 위탁업체에서 발송해 주는 위탁판매 방식, 해외에 유명한 제품들은 대신 구매해서 판매하는 구매대행 방식이 있습니다.
2) 해외 쇼핑몰
국내에 유명한 저가브랜드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사입해서 쇼피, Qoo10, 아마존과 같은 해외사이트에 판매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워낙에 Made in korea를 신뢰하는 해외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한국 제작 상품을 브랜딩 하여 해외 마켓에 팔게 되면 한국 판매보다도 마진율이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 브랜드 제품을 적정 가격에 올려 판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면 국내 화장품을 세일할 때 구매해서 재판매하는 형태로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판매방식입니다.
수출이기 때문에 영세율 적용되어 부가세도 없습니다.
2. 블로그
정말 스커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글을 쓰면서 가장 이상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누구나 희망하는 디지털노매드에 가장 가까운 직업이 블로거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접근 방법이 쉽다는 것은 그만큼 누구나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자가 많아, 수익이 나에게까지 오는데 얼마나 걸릴지 모른다는 단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교보다는 개인의 역량이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만 하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고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꾸준히 지치지 않고 글을 쓰는 게 관건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블로그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티스토리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가입 후 90일 이상, 포스팅 50개 이상, 일 평균방문자수 100명 이상 되면 애드포스트 승인이 나고, 이때부터 내 글 안에 광고가 게재되면서 광고가 클릭되면 그만큼 수익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금액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블로거 하시는 분들은 체험단이나 협찬을 받아 수익을 내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체험단 신청을 해서 업체를 방문해도 되고, 제가 포스팅해 놓은 글을 보고 체험단측에서 먼저 제안을 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조회수가 나오는 블로거라면 협찬을 통해 물품이나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을 하면서 수익을 많이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면 이 모든 수익금액이 이 전과 다르게 크게 오르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를 목표로 좁고 깊은 주제의 전문성 있는 글을 집중적으로 포스팅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인스타, 유튜브가 모두 통합되어 영향력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타이틀이기 때문에 블로그 하면서 같은 주제로 인스타와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더욱 빠르게 인플루언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괜찮은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있다면,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나 개인이 회사 블로그 외주를 맡길 수도 있어서 이것을 통해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를 통해 쿠팡파트너스를 많이 하게 되는데, 아직 지수가 낮고 자리가 잡히지 않은 초보 블로거들이 쿠팡파트너스부터 포스팅하게 되면 저품질로 갈 수 있으므로 적당히 포스팅이 쌓이고 지수가 높아졌을 때 가끔씩 쿠팡파트너스 글을 써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홍보용으로도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 판매 증가와 브랜드 노출의 기회가 높아질 수 있게 블로그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내 포스팅 안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다는 겁니다. 이 애드센스 광고 수익만으로 충분히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만큼, 수입의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체험단과 협찬에 크게 관심이 없고 이웃과의 소통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티스토리를 통해 온전히 글만 꾸준히 쓰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인스타
가장 품이 적게 들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SNS플랫폼입니다. 기본적으로 팔로워 1,000명 이상이 되면 광고 제안이 들어오고 , 그로 인해 받은 협찬 물품이나 원고료 등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뾰족한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인스타를 키우는 것이 가장 좋으며, 초반에는 나와 비슷한 주제의 최근게시물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스타를 통한 직접 수익도 있지만, 쇼핑몰이나 다른 사업을 하고 있다면 인스타만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광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를 통해 내 상품을 홍보하면서 광고비도 아끼고 매출도 증가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동영상을 촬영해 업로드했을 때 구독자와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구독자 1,000명 이상은 필수이고, 공개 동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shorts 동영상 제외) 이상(지난 365일) 또는 공개 Shorts 조회수 1,000만 이상(지난 90일) 이 둘 중 하나를 충족해야만 구글 애드센스 수익화 신청이 가능합니다.
쇼츠가 올해부터 애드센스 수익 조건에 들어가면서 원래는 구독자 1,000명에 동영상 시청시간 4,000시간 이렇게 두 가지 충족이었던 수익화 조건에, 쇼츠 영상 조건도 넣어서 쇼츠 영상만 제작하는 분들도 광고 수익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익화가 되기 전까지는 영상을 작업하는 동안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동안은 쿠팡파트너스를 통해 수익을 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내 사업의 홍보 목적으로도 유뷰브 채널을 활용하기란 너무 좋은 마케팅이라 광고비 절약 차원으로도 수익 범위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단 구독자가 많은 경우에는 협찬 광고가 들어오며, 구독자 수에 따라 그 금액도 올라가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목적이시라면 구독자수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보고 영상을 제작하신다면 조회수가 더 중요하니 조회수가 많이 나올만한 영상에 포커스를 맞춰 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이모티콘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승인이 나면 내 이모티콘이 판매되는 만큼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가장 유명하고 수익이 높은 플랫폼으로는 카카오톡스튜디오가 있고, 요즘은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수요가 워낙 많아서 네이버 OGQ에서 스티커를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해외까지 타깃을 보고 있다면 특히 일본과 동남아에서 많이 쓴다는 라인도 있고, 모임을 좋아하시는 중장년 분들을 타깃으로 밴드도 제안해 볼 만합니다.
카카오는 수요가 많은 만큼 공급도 많아 심사가 까다로워 승인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다른 플랫폼에도 제안해 보면서 지치지 않게 꾸준히 그려보고 창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가 도전해보고 있는 5가지 종류의 수익 파이프라인 구조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이것을 통해 수익을 내고, 도전하면서 전문가만큼의 경험치가 쌓이게 되면 이게 또 베이스가 되어 전자책도 낼 수 있어서 또 다른 수익 구조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책출간 및 강의까지 하면서 교육 쪽으로 가신다면 더 깊은 수익화에 닿을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것은 별개의 플랫폼이 아니라, 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조의 파이프라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 같이 하되, 그중에서도 내가 가장 잘하고 잘 맞는 것에 더 집중해서 성장시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