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가입방법과 판매수수료

2023. 2. 6. 20:22쇼핑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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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회원가입부터 이용방법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센터 회원가입


스마트스토어 개설 방법은 판매자 유형에 따라 개인, 사업자, 해외사업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내에 거주 중인 분들이라면 개인이나 사업자로 스마트스토어를 가입해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가입 후 1회 수정이 가능하며, 스마트스토어 URL은 한 번 설정할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넣어주셔야 합니다.

개인판매자 가입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등록증 없이 개인 판매자로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개인판매자 가입 이후에 사업자등록을 했다면 [판매자정보-사업자전환] 메뉴에서 사업자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회원가입 시 제출할 서류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법적 미성년자인 만 19세 미만인 경우에는 3가지 필수서류를 제출해야만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법정대리인 동의서 사본 1부
-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법적 대리인 증명 서류 사본 1부
-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개인판매회원이 직전 연도 누적 판매금액이 4,800만 원 이상이거나, 또는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누적 판매금액이 4,400만 원 이상일 경우 사업자 전환 조건에 해당되어 사업자로 변경해서 판매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기준은 직전 연도 구매확정 수 50건 이상이거나, 또는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누적 구매확정 수 50건 이상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여기서 사업자 전환 안내와 통신판매업 신고 안내가 통합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누적 판매금액이 미충족 되어 사업자 전환 조건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구매확정건수가 충족되어 통신판매업 신고 기준에 해당된다면 이때도 사업자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개인매출과 구매확정수 기준 초과 시에는 네이버에서 로그인 팝업 알림과 EMS 발송을 통해 매월 2일마다 사업자 전환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사업자 판매자 가입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은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 인증을 통해 사업자 판매자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로 판매하실 경우 부가세를 소매 기준으로 1.5%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에 온라인 쇼핑몰 판매하실 때는 사업자를 간이과세자로 신청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다만 간이과세자일 경우, 매출보다 매입에 부가세가 더 많이 발생이 되어도 환급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설비와 같이 초기 준비 자본이 많이 들어갈 경우에 부가세 환급을 받고자 하신다면 일반과세자로 신청해야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판매자로 가입할 경우에는 3가지 필수서류를 제출해야 입점이 가능합니다.

- 발급일 1년 이내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대표자/사업자/법인 명의 통장 사본 1부
- 발급일 3개월 이내의 대표자/법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특정 카테고리의 경우 취급 상품군에 따라 추가 필수 서류 제출이 필요하며, 서류 제출 확인 후 완료시점일 기준으로 1~2 영업일 이내에 상품 등록 권한이 부여됩니다.

-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증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일반판매업,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 판매업,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영업신고증)
- 의료기기: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증, 약국개설 등록증, 의약품 도매허가증)
- 구매대행 화장품: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필증
- 구매대행 수입식품 영업등록증: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 별지 제18호 서식
- 전통주: 주류 통신판매 승인서, 주류 제조 면허증

사업자 판매자의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기준은 간이과세자는 직전 연도 누적 판매금액 8,000만 원 이상이거나, 또는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판매 금액이 8,000만 원 이상일 경우에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직전 연도 구매확정 수 50건 이상이거나, 또는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누적 구매확정 수 50건 이상일 경우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입력기준에 해당된다면 네이버에 로그인 팝업 알림과 EMS 발송을 통해 매월 2일마다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시에 필요한 필수 서류인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은 스마트스토어센터 [판매자 정보- 판매자 정보]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 판매수수료


스토어 개설과 상품등록, 판매 수수료는 모두 무료입니다.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가 부가세 포함하여 매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 차감됩니다.

- 영세(연 매출 3억 원 이하): 1.98%
- 중소 1(연 매출 3~5억 원): 2.585%
- 중소 2(연 매출 5~10억 원): 2.75%
- 중소 3(연 매출 10~30억 원): 3.025%
- 일반(연 매출 30억 원 이상): 3.63%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가 부가세 포함하여 2% 차감됩니다. 스토어 가입 시 네이버쇼핑에서 연동 설정을 하면 됩니다.

초보 판매자분들은 3.98%의 저렴한 수수료만 내고 국내 1위 검색 플랫폼인 네이버에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상위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을 시작한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기본적으로 개설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 카테고리 선택 후 상품명을 입력합니다. 상품명은 상품 노출의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 상품과 잘 맞는 세부키워드를 찾아 공들여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 판매가를 입력하고 할인 설정은 선택입니다. 할인율을 설정하고 판매할 경우 시각적으로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할인가 설정을 권장드리며, 네이버페이 수수료는 판매가가 아닌 판매가에서 할인가를 뺀 최종 판매된 금액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 재고 수량을 입력합니다. 옵션등록은 간단할 경우 직접 입력을 하면 되고, 옵션이 많을 경우 엑셀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엑셀 일괄등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 대표이미지를 등록합니다. 고객의 유입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품을 가장 잘 나타내면서 매력적인 섬네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마트에디터나 HTML을 사용하여 상세설명을 등록합니다. 섬네일이 유입을 이끈다면 상세페이지는 구매전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유입된 고객들이 바로 소비로 전환될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품 주요 정보를 입력합니다. 브랜드, 제조사, KC인증, 원산지, 상품상태, 미성년자 구매 여부에 대한 내용을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 상품정보제공 고시를 입력합니다. 상품군을 선택하면 아래 부분에 작성해야 할 양식이 생성이 되며 그에 맞춰서 작성하면 됩니다. 해당 내용들이 상세페이지에 있는 부분이라면 ’ 상세페이지 참조‘라고만 적어도 됩니다.

- 배송 정보를 입력합니다. 배송비 템플릿과 출고지는 한 번 설정해 놓으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기 때문에 초기에 한 번만 작성하면 됩니다.

- 반품 및 교환 정보를 입력합니다. 계약된 택배사와 반품 및 교환 지를 설정하면 됩니다. 이것도 한 번 설정해 놓으면 기본 세팅이 되기 때문에 초기에 한 번만 작성하면 됩니다.

- A/S 및 특이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4.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구매자의 구매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로 서비스 만족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판매자 등급

- 씨앗: 판매건수 100건 미만 / 판매금액 200만원 미만
- 새싹: 판매건수 100건 이상 / 판매금액 200만 원 이상
- 파워: 판매건수 300건 이상 / 판매금액 800만 원 이상
- 빅파워: 판매건수 500건 이상 / 판매금액 4천만 원 이상
- 씨앗: 판매건수 2,000건 이상 / 판매금액 6억 원 이상
- 씨앗: 판매건수 100,000건 이상 / 판매금액 100억 원 이상

구매확정 기준으로 최근 3개월의 누적데이터를 통해 판매자등급이 산정됩니다. 등급은 매월 2일에 업데이트가 되고, 스마트스토어센터에 팝업으로 뜨며 [판매자정보-판매자등급]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굿 서비스

- 구매만족: 리뷰 평점이 4.5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빠른 배송: 영업일 2일 이내 배송완료가 전체 배송건수의 8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CS응답: 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판매건수: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이어야 합니다.

굿 서비스는 최근 1개월 데이터로 산정되며, 매월 2일에 업데이트됩니다.

상품등록 한도

- 1만개: 씨앗, 새싹
- 5만개: 파워, 빅파워, 프리미엄, 플래티넘 상품등록한도에는 판매중, 판매대기, 승인대기, 품절, 판매중지 상품이 모두 해당되며 매월 2일에 판매자 등급별로 한도수가 부여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4. 스마트스토어 계정 추가 조건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 1개로 최대 3개의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가입할 때 하나의 계정이 생성이 되며, 다음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추가적으로 계정을 만들어서 다른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일자: 회원가입일로 부터 6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매출액: 최근 3개월 총매출액 기준 금액이 80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 판매만족도: 최근 3개월 판매만족도 기분 4.5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징계여부: 이용정지 횟수 기준치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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