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플랫폼의 종류와 판매수수료 비교

2023. 1. 15. 09:20쇼핑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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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국내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이커머스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1.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쿠팡,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
2. 소셜커머스: 위메프, 티몬
3. 종합몰: 신세계 SSG닷컴, 롯데몰, CJ몰, 현대 H몰 등
4. 전문몰: 마켓컬리, 에이블리, 무신사, 텐바이텐, 아이디어스 등
5. 자사몰 : 카페 24, 메이크샵, 고도몰 등
6. SNS몰: 인스타마켓, 블로그마켓,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등 이 중에서도 오늘은 제가 주로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 채널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스마트스토어


-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쉽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 수수료도 상품 판매 시 결제된 금액에 대한 결제수수료(1.98~3.63%)와 네이버 지식쇼핑과 연동할 경우 발생되는 연동수수료(2%)만 차감됩니다.
- 판매자의 매출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르며, 총수수료는 최소 1.98%에서 최대 5.63%로 매우 저렴합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는 +1 영업일에 바로 지급되기 때문에 빠른 편입니다.
- 사업자가 없는 개인 판매자도 상품 판매가 가능하며 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네이버에서 사업자 전환을 위한 메일을 받게 되니, 그때 사업자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2. 쿠팡

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방식에는 마켓플레이스, 로켓그로스, 로켓배송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마켓플레이스

- 마켓플레이스는 오픈마켓처럼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주정산과 월정산이 있으나 월정산으로 추천드립니다. 월정산 기준으로 익월 21일 정도이며, 매월 1일~ 말일까지 판매된 정산금이 +15 영업일에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패션의류잡화 기준으로 10.5%(부가세 별도)이며, 월매출 100만 원 이상일 경우 55,000원의 월이용료가 부과됩니다.

2) 로켓그로스

- 로켓그로스는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쿠팡 물류센터로 보내면 쿠팡에서 발송과 CS까지 모두 처리해 주는 로켓 시스템이 있습니다.
- 다만 3개월 후에 남은 재고는 다시 판매자에 반송되기 때문에, 판매될 재고 수량을 잘 파악하여 박스나 팔레트로 보내시면 됩니다.
- 최소 상품 금액 15,000원 이상부터 판매가 가능하고, 수수료는 금액에 따라 다르며 20~30% 정도입니다.

3) 로켓배송


- 로켓배송도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쿠팡 물류센터로 보내면 쿠팡에서 발송과 CS까지 모두 처리해 주는 로켓 시스템이 있습니다.
- 쿠팡에서 판매자에게 상품을 전부 매입해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모든 재고 부담에 대한 리스크도 다 쿠팡이 갖게 됩니다.
- 그래서 검증된 잘 나가는 상품들만 제안이 가능하고 그만큼 수수료 부담도 높습니다. 수수료는 40~50% 정도입니다.

3. G마켓 & 옥션


- 이베이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마켓과 옥션은 각각 판매사이트는 다르지만, 판매자 시스템은 하나로 통합된 플랫폼입니다.
- 지마켓과 옥션이 오픈마켓 선두주자였던 만큼, 그 시대에 온라인 쇼핑을 하셨던 분들은 여전히 지마켓과 옥션에서 구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오픈마켓으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1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3%입니다.

4. 11번가


- 오픈마켓으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 영업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2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3%입니다.

5. 위메프


- 회원가입 후 오픈마켓으로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도 있고, 담당 MD와 컨택하면 특가딜 진행도 가능합니다.
- 정산일은 월정산으로 익익월 7일이며, 매월 1일~ 말일까지 판매된 정산금이 +37일에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4.3%이며, 월매출 100만 원 이상일 경우 99,000원의 월이용료가 부과됩니다.

6. 티몬


- 회원가입 후 오픈마켓으로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도 있고, 담당 MD의 승인 후에 등록이 가능한 딜진행 판매 방식도 있습니다.
- 정산일은 월정산으로 익익월 5일이며, 매월 1일~ 말일까지 판매된 금액이 +35일에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8%이며, 월매출 20만 원 이상일 경우 99,000원의 월이용료가 부과됩니다.

7. 롯데온


- 오픈마켓으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1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3%이며, 월매출 100만 원 이상일 경우 59,000원의 월이용료가 부과됩니다.

8. 인터파크

- 오픈마켓으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1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13%입니다.

9. 카카오톡스토어


- 오픈마켓으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만 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정산은 배송완료 후 +8일에 구매확정이 되며,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3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결제수수료는 일반 상품 주문일 경우 3.3%이고 쇼핑하기를 통해 발생된 주문의 경우 노출수수료 3.3%가 추가로 부과되며, 톡딜 상품 주문일 경우 총 10%입니다.

10. 하프클럽


- 회원가입하고 담당자와 브랜드 승인 후에 상품등록을 하여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 하프클럽에 등록한 상품들은 하프클럽 내에서 종합몰로 연동하여 노출시켜 주기 때문에, 다른 종합몰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종합몰에서 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정산일은 월정산으로 익월 15일이며, 매월 1일~ 말일까지 판매된 금액이 +15일에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 판매수수료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나 여성의류 기준으로 20%이며, 기본 월정액 22,000원이고 월매출이 30만 원 이상일 경우 55,000원(1~500개)/100,000원(501~3,000개)/150,000원(3,001개~)의 월이용료가 전시상품수에 따라 차등 적용되어 부과됩니다. * 모든 정산금은 판매수수료와 월이용료가 차감된 금액으로 입금됩니다.



이 밖에도 위에서 언급했듯 더 다양한 플랫폼의 온라인 쇼핑몰이 많은데요 제가 운영해 봤거나, 지금도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만 우선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현재 매출의 50% 이상은 쿠팡에서 나오고 있으며,
제 타깃연령층이 30대 후반~50대이다 보니 하프클럽의 주문 비중도 제법 높은 편입니다.

현재는 이커머스 중에서도 소비자가 가장 많은 쿠팡과 네이버만 집중해서 운영해도 충분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각사이트마다 타깃 고객층이 연령, 직업, 성별 등에 따라 다 달라서 판매되는 상품들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이 모든 사이트를 통합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되신다면 다양한 플랫폼에 입점해서 판매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쇼핑몰 입점과 상품 등록까지 하셔도 판매와 매출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으실 텐데요. 저 같은 경우는 사실 광고를 거의 진행해 본 적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판마자센터에는 담당 MD님이 계시기 때문에 판매가 잘 될만한 상품과 구성으로 등록하게 되면 행사할 때 MD분께서 자주 노출시켜 주는 편이었습니다. (광고비 없이 노출되는 대신 가격 딜은 필수입니다.) 그 덕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졌던 편이었습니다.

다양한 유료 광고로 내 상품을 노출시키다 보면 광고비 대비 매출이 생각처럼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쇼핑몰 운영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꼼꼼히 알아보시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확실한 광고 방향을 선택하시는 게 가장 좋으며, 요즘은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를 통해 무료로 광고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으니
품이 좀 들더라도 SNS 마케팅을 많이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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