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2023. 1. 14. 11:31쇼핑몰 정보

반응형

브랜딩
브랜딩


오늘은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개인의 꿈, 철학, 가치관, 비전, 장단점, 매력, 전문성, 재능 등을 분석해
지향하는 포지션과 목표를 정하고 커뮤니케이션 툴과 채널을 통해 브랜드화하는 것은 말한다.


저는 13년 동안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저의 고객님들은 제가 아닌 제가 판매하는 상품을 보고 들어와서 구매하십니다. 즉, 검색창에서 검색이 되거나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노출이 된 제 상품을 클릭하고 상품이 마음에 들어서 주문하게 되는 경로인 거죠.

그래서 늘 온라인쇼핑몰 판매자들은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가장 먼저 나올 수 있게 키워드 경쟁을 하고 가장 좋은 곳에 내 상품을 노출시키고자 광고 경쟁을 하게 됩니다. 많은 공부와 많은 비용을 들여 내 상품이 많이 팔리게 되면 다시 많은 노동을 들여 그것을 포장하고 발송하며 CS처리까지 정말 끝도 없이 굴러가는 쳇바퀴와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면 감히 뛰어들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하고요. 저는 제 일을 매우 좋아합니다. 분명 돈을 좇아 쇼핑몰에 입문하셔서 많은 매출과 수익을 내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저처럼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쇼핑몰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라 함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다 10년 동안이나 안정됐던 제 쇼핑몰 수입이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을 보고는 뭔가 이제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더니.. 옛말 중에 정말 틀린 말은 없는 거 같습니다.ㅎㅎ

예전에는 검색해서 노출됐을 때 내가 찾던 상품이 있으면 가격비교를 한다거나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되면 그냥 구매를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이렇게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기도 하시지만 특히 요즘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더 강력화된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누가 사용하고 있는, 누가 입고 있는, 누가 먹고 있는, 상품들이 판매를 이끌고 있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인플루언서가 연예인으로 국한되어 있었지만 요즘은 유튜브나 인스타, 블로그를 통해 연예인보다 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만 빼고 다 유명한가 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대중에게 영향을 주고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광고하는 것들과 인플루언서들이 소비하는 것들에 사람들은 신뢰를 갖고 소비하는 시대가 된 것이죠.

퍼스널브랜딩


그래서 저도 결심했습니다! 저를 브랜딩 해보기로. 사람들이 나를 찾아오게 내가 유명해져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를 브랜딩 해보기로 결심했고 브랜딩을 위해 내 뚜렷한 주제를 정하고 SNS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워낙에 공개를 꺼려하는 스타일이라 제 꿈과 가치관만으로 브랜딩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의 모든 것을 알리고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 것 같지만, 제가 작업한 영상과 이미지와 글을 통해 그냥 저라는 사람에 대한 신뢰를 쌓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좀 느린 사람이라 다른 사람들보다 성과가 좀 더딘 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저는 참 성실하고 꾸준한 사람이라는 겁니다. 누가 뭐래도 워낙에 제 길을 묵묵히 가는 스타일이라 언제 가는 성과에 대한 희망찬 메시지를 전달해 드릴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에게도 너무 새로운 일이라 공부할 것도 시도할 것도 많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좋아하기 때문에 재미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1년 동안 즐기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계속 글로 담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제 본캐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가이지만 올해 1년 동안은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면서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N잡러로 활동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는 일상여행러라는 콘셉트로 제 개인 일상들을 올리는 SNS 3 총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별 반응은 없습니다.ㅋㅋ 저도 아직 배우는 단계라 테스트 겸, 제 기록 겸 올리고 있어서 지치지 않고 꾸준히 즐기면서 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